본문 바로가기

무궁화호 열차시간표 안내(2023년 9월 1일부터 적용)

모빌리테크 발행일 : 2023-11-06 10:00

열차를 이용한 여행을 계획하다보면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이 바로 열차 시간표입니다. 언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세부 일정을 조율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전체적인 열차 시간표를 알 수 있다면 여행 계획을 짜는 것이 편해질텐데, 막상 찾아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전체 시간표를 확인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물론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열차 종류와 날짜를 선택하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한 뒤 예약 가능한 승차권을 조회해보면 열차 일부 운행 시간을 확인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시간표를 한 눈에 확인하는 것은 어려우며, 다른 종류의 열차 운행 시간과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각각의 열차 종류별로 다시 승차권을 조회해야만 하죠. 보다 편하게 열차 시간표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궁화호 열차 운행 시간표를 전체적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안내해드리는 한편,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하여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무궁화호 열차 시간표 확인과 승차권 예약을 함께 진행하실 분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무궁화호 승차권 예약하기

 

 

 

무궁화호 시간표

 

 

무궁화호 열차시간표

 

코레일에서 2023년 9월 1일부터 적용되는 일반열차 운행 시간표를 발표했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도 있지만, 온라인 상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열차 시간표를 웹페이지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무궁화호 열차의 전체시간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궁화호 열차시간표 바로가기

 

 

 

무궁화호 열차 이용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무궁화호 1호차는 원래 'ㅇㅇ' 열차였다?

무궁화호는 오랫동안 대한민국을 이곳저곳을 달려온 대표적인 열차 중 하나로, 접근성 높은 가격과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열차입니다. 그런데 이 무궁화호 열차의 1호차 중에는 특별한 비밀이 있는 객차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현재 운행중인 무궁화호 열차 중 일부는 원래 새마을호의 객실이었던 것을 가져와서 1호차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마을호는 ITX-새마을 열차가 도입된 이후 운행이 중단되었는데, 예전에 운행하던 새마을호 열차 중 일부 객차가 무궁화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죠.

 

무궁화호 열차의 1호차는 원래 무궁화호의 특실로 운영되고 있었는데, 당시 무궁화호의 특실 객차는 새마을호의 객차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무궁화호의 특실 제도가 폐지되면서 현재는 모든 객실이 일반실로 운영중입니다.

 

하지만 특실이었던 객차를 일반실 객차로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운행하다보니 과거 새마을호 열차의 객차였던 것이 지금까지도 무궁화호 열차의 1호차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 것이죠.

 

 

KTX 특실보다 더 넓고 편안한 좌석

과거 새마을호 열차로 사용되던 객차를 그대로 사용하는 무궁화호 열차의 경우 좌석이 다른 어떤 열차보다 넓고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새마을화 열차 일반실의 경우 앞뒤 좌석 간격이 무려 1,150mm인데요, 현재 KTX 특실의 좌석 간격이 1,120mm인 것을 생각하면 좌석이 상당히 넓다는 것을 숫자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죠.

 

무궁화호 열차임에도 KTX 특실보다 넓은 좌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커다란 장점인데요. 물론 무궁화호가 고속열차인 KTX만큼 빠르게 갈 수는 없지만, 빠른 이동보다 편안한 이동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무궁화호의 1호차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무궁화호 열차는 모두 일반실로 운영되기 때문에, KTX 특실보다 넓은 좌석을 무궁화호 일반실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예약하는 방법

이런 특별한 객실을 예약하기 위해서는 코레일톡 앱에서 1호차 좌석의 숫자를 살펴보세요. 일반 무궁화호 좌석은 72석이지만, 전체 좌석 수가 64석인 차량을 찾아 예약하시면 됩니다. 그 차량이 바로 과거 새마을호 열차로 사용되던 객차입니다.

 

 

이용 가능한 노선

현재 이 객실은 청량리-제천-영주-부전과 청량리-제천-동해 노선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열차를 타고 한국의 아름다운 산과 들, 마을을 지나는 동안 새마을호의 옛 정취를 느끼며 여행하는 것은 이제 곧 사라질 수도 있는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무궁화호 열차는 ITX-마음 열차의 도입과 함께 순차적으로 폐차될 예정이므로, 과거 새마을호의 특별한 객실을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서둘러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이 객실에서의 여행은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