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수소 충전소 위치와 가격 및 충전시간 안내

모빌리테크 발행일 : 2023-06-10 14:30

머리말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 산업이 크게 성장하며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가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수소연료전지차는 여러 가지 장점 덕분에 커다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배기가스 대신 물방울을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수소 충전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전기차의 대안으로 언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수소연료전지차를 운행하기 위해 가까운 수소 충전소가 어디인지, 어느 충전소의 수소 가격이 저렴한지를 찾는 것이 수소차 운전자에게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최근 평균적인 수소 1kg당 충전 가격은 얼마나 되는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궁금증들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충전중인-흰색-전기차-후면부
수소 충전소 충전시간 및 충전가격 안내

충전 시간

수소 충전소에서의 수소 충전 시간은 전기차 충전과 비교할 때 훨씬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현대차에서는 자사의 수소차인 넥쏘(Nexo)의 수소 저장탱크에 0%에서 100%로 수소가 채워지는데 필요한 시간이 약 5분이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죠.

사실 일반적인 수소연료전지차의 실질적 수소 충전 시간은 100% 충전 기준으로 대략 3분에서 4분 정도인데, 이것은 수소연료전지차에 수소를 충전할 때 저장탱크가 완전히 비어있는 상태에서 충전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가솔린이나 디젤차의 연료 주입 시간이 일반적으로 1분에서 2분 사이인 것을 생각하면 수소연료전지차의 수소 충전시간은 내연기관 차량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입니다. 충전시간이 차종과 충전방식에 따라서 적게는 30분에서 많게는 몇 시간까지도 소요되는 전기차와 비교하면, 수소연료전지차의 충전시간은 압도적으로 빠르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소연료전지차의 빠른 충전시간은 수소 충전소에 압축된 수소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계산된 시간입니다. 실제로 수소연료전지차의 차주들은 수소를 충전하는 시간보다 충전소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훨씬 길다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소 충전소에 압축된 수소가 부족한 경우에는 수소를 압축하는 것을 기다려야 하고, 오래된 수소 충전소의 경우 높은 압력에서 수소를 충전한 직후 충전건이 얼어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전건이 얼어붙으면 해동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여기에 수소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해서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장소가 지역별로 한정적이죠.

그래서 실제로 수소차 충전소에서 운전자들이 기다리는 시간은 짧게는 1시간 반, 길게는 4시간을 기다려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주지 인근에 수소 충전소가 없거나 충전 대기중인 차량이 많다면 멀리 있는 수소 충전소로 원정을 떠나야 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가까운 충전소보다 다른 지역의 충전소의 수소 가격이 훨씬 저렴해서 먼 길을 찾아 떠났던 수소연료전지차 운전자의 사례도 있습니다.

충전 가격

수소도 휘발유나 경유처럼 충전소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중인 2023년 6월 기준으로 수소 1kg의 전국 평균 가격은 9,666원이며, 최저가는 7,700원이고 최고가는 12,400원입니다. 일반적인 수소연료전지차의 수소 저장탱크를 꽉 채우려면 6kg 정도를 충전해야하니, 현재 100% 충전 비용은 평균적으로 약 58,000원인 셈입니다.

휘발유나 경유는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연료를 채울 수 있는 반면, 수소는 반드시 가득 충전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안전상의 이유로 수소 저장탱크의 100%가 아니라 90~95% 정도를 채워넣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그 동안의 관련 사례를 보면 상황에 따라서 충전 가능한 수소의 양이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기도 했습니다. 유가가 급등하며 수소 공급에 차질이 생겼던 2022년 하반기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 전체 수소 충전량의 절반인 3kg만 충전할 수 있거나, 일괄적으로 1kg만 판매하는 충전소도 있었죠.

수소차 충전 가격은 전기차 충전 비용과 비교했을 때 훨씬 높습니다.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전기차는 100% 완충에 약 23,000원이고 수소차는 약 58,000원이니, 수소차의 100% 충전 비용이 전기차 대비 2.5배에 달합니다. 수소 충전 비용이 이렇게 높은 것은 수소의 운송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수소연료 생산 공장에서 가격이 낮게 나오더라도, 탱크로리나 튜브 트레일러로 수소연료를 운송하는 과정에서 운송비가 많이 드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소 충전소의 충전 가격은 높게 형성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수소연료를 운송하는 파이프라인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수소연료의 운송비용은 크게 절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의-수소-가격-인포그래픽
오늘의 수소 1kg 지역별 가격정보 찾기

전국 수소 충전소 위치

현재 운영중인 수소 충전소 위치는 수소유통전담기관에서 관리하는 수소유통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소유통정보시스템에서는 수소 충전소의 위치는 물론, 판매가격과 지역별 평균가 및 영업시간과 휴무일까지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차 운전자에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전국-수소-충전소-위치찾기-인포그래픽
전국 수소 충전소 위치 찾기

맺음말

수소연료전지차는 5분 이내의 빠른 충전 시간과 공기 정화 기능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전기차와 함께 친환경차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수소연료 운송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소 충전 가격이 전기 충전 대비 훨씬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에서 수소연료 공급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설치하여 안전하고 빠르게 수소연료를 운송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려 노력중인 만큼, 앞으로 수소 충전비용은 점차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