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TX-A 노선 개통! 요금 및 운행 시간표 총정리

모빌리테크 발행일 : 2024-04-13 10:00

기존 지하철보다 3배 빠른 고속 지하철이자,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시켜줄 것으로 기대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지난 3월 30일에 부분 개통되었습니다.

 

오랫동안 많은 분들이 개통을 기다려온 만큼, GTX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달에 개통된 GTX-A 노선의 열차 특징과 요금 및 운행 시간 정보까지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노선 열차가 도시를 배경으로 달리는 모습

 

 

 

GTX-A 노선 열차의 특징

구성역은 6월부터 개통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수서역부터 동탄역까지의 구간입니다. 현재 정차하는 역은 수서역-성남역-동탄역으로, 총 11개 역으로 구성될 삼성-동탄 A노선의 일부만 개통된 상태이죠.

 

사실 GTX-A 노선에서 수서-동탄 구간의 정차역은 수서역-성남역-구성역-동탄역인데, 당분간은 구성역에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예정입니다.

 

조선일보의 3월 29일자 보도에 따르면, 구성역 GTX 선로 공사 당시 터널 굴착 과정에서 예상치 못했던 암반이 발견되면서 공사가 지연되었던 탓에 구성역의 GTX 개통은 2024년 6월 말로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GTX 열차의 최고속도

GTX-A 노선 열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서울 지하철과 비슷하지만, 지금까지 운행되어온 지하철 노선들과는 여러모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GTX의 최고 운행속도는 시속 180km인데요. 설계상으로는 시속 198km까지도 속도를 낼 수 있죠.

 

일반적으로 수도권 광역전철의 최고 운행속도가 시속 80km에서 110km 사이임을 생각해보면, GTX의 최고 운행속도는 기존의 지하철보다 3배 정도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운행 중인 다른 열차 중에서는 ITX-청춘과 최고 운행속도가 같죠.

 

GTX 열차 내부 특징

열차의 내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창문을 등지고 서로 마주보는 좌석 배치의 크로스시트가 설치된 기존 지하철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여러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죠.

 

우선 출입문은 객차 1량을 기준으로 좌측과 우측에 각각 3개씩 총 6개가 있습니다. 출입문의 형태는 기존의 지하철과 같은 양문형 개폐식이 아닌, KTX처럼 단문형 출입문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단문형 출입문을 설치하면 고속 운행시 소음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입문 상단에는 와이드형 LCD 패널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 LCD 화면을 통하여 승객에게 다음 역과 역내 혼잡도 및 현재 운행 속도, 출입문 방향 등의 정보들을 안내합니다.

 

객실 좌석은 좌석별로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좌석 폭은 480mm로 늘어났습니다. 기존 지하철의 좌석폭이 435mm였던 것을 생각하면 좌석이 상당히 넓어진 것이죠. 8량 1편성으로 구성된 GTX 열차의 승객 정원은 1,062명입니다.

 

 

 

 

 

GTX-A 노선 요금

기본 운임 체계

GTX-A 노선의 기본 운임 체계는 거리비례제를 따르고 있습니다. 기본요금 3,200원이 부과되며, 이동 거리가 10km를 넘어가면 그 이후에 5km를 이동할 때마다 추가운임 250원이 붙는 구조이죠.

 

그래서 이번에 개통된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GTX를 이용할 경우의 운임은 4,450원입니다. 수서역에서 성남역까지는 3,450원이며, 성남역에서 동탄역까지는 3,950원의 운임이 부과되죠.

 

구분 선후불 교통카드 할인율
일반 4,450원 -
어린이 2,100원 50%
청소년 3,850원 10%
경로 2,950원 30%
장애인 2,100원 50%
유공자 2,100원 50%

 

* 주말에는 기본 요금 10% 할인

 

운임 할인 혜택

어린이와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GTX 운임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경로우대 대상자는 30%, 만 13세~18세인 청소년에게는 10%의 할인 혜택이 있죠. 그리고 주말에는 모두가 기본적으로 기본 운임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수도권 지하철은 65세 이상 경로우대 대상자라면 무임으로 이용하실 수 있었죠. 하지만 GTX-A 노선에서는 경로우대 혜택을 받아도 운임의 30%만 할인됩니다.

 

GTX 열차를 이용할 때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의 카드사 또는 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반드시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2024년 5월부터는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시 운임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만 19세 이상인 성인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인데, GTX-A 노선에서도 K패스를 이용하시면 환급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K-패스 이용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예외상황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운행 방향을 착각해서 반대편 승강장에서 지하철을 기다렸던 경험을 해보신 적 있지 않나요? 지하철에서 갑작스럽게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 하차를 해보신 분도 계실텐데요.

 

GTX 열차를 이용하다가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에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요금이 부과되지 않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환승 할인 가능여부

GTX 열차를 이용하다가 다른 수도권 지하철 또는 시내버스로 환승하는 경우, 기존의 지하철을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환승할인을 역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GTX-A 노선 시간표

현재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는 약 21분이 소요됩니다. 동탄역-성남역 구간은 약 14분, 성남역에서 수서역까지는 약 6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아직 개통되지 않은 구성역의 경우, 아직은 다른 역까지의 소요시간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여러 매체에서 언급하는 것을 보면, 구성역에서 수서역까지는 약 1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수서역에서 동탄 방면으로 향하는 열차를 기준으로 했을 때, 첫 차는 오전 5시 45분이며 막차는 밤 12시 39분입니다. 정차하는 역마다 운행 시간표에 차이가 있으니, GTX-A 노선의 운행 시간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GTX-A 노선 공식 홈페이지의 시간표를 참고하세요!

 

 

GTX-A 노선 시간표 바로가기

 

 

 

FAQ 

GTX 역에서 플랫폼까지 이동하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나요?

최근에 GTX-A 노선 열차를 이용해보신 분들의 이용 후기에 따르면, GTX 역 출입구에서 플랫폼까지의 이동시간은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5분~7분 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용객이 몰리는 혼잡한 시간대에는 10분~15분까지도 걸린다고 하니, 출퇴근 시간에 GTX를 이용하신다면 열차 출발시간에서 20분 정도 시간 여유를 가지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TX와 다른 열차나 지하철과의 환승은 어렵지 않나요?

GTX와 다른 노선 간의 환승은 대부분 어렵지 않았다는 반응이 많으며, 특히 동탄역에서는 SRT와 GTX 플랫폼이 같은 곳에 있어 오히려 환승이 쉬웠다고 합니다.

 

GTX의 배차 간격은 몇 분 정도인가요?

동탄-수서 구간은 기존에 운행 중이던 SRT 또는 KTX 열차가 GTX와 함께 사용하는 구간이 있어서 배차 간격이 긴 편인데요. 보통 15분~20분 정도의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배차간격 정보는 열차 운행 시간표를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