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 요금표의 비밀!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아도 요금은 다를 수 있다?

모빌리테크 발행일 : 2023-08-29 10:00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으로 KTX 기차표를 예매하다보면, 가끔 의아할 때가 있습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똑같고 열차가 같은 KTX인데도 운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죠. 요금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구간을 이용하는데 왜 운임이 다른 것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유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해하게 되었죠.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열차라고 하더라도 가는 길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같은 경로를 지나가는 KTX 운임이 왜 조금씩 다른지를 살펴보고, 각각의 노선을 지나가는 노선들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x 요금표
KTX 요금표의 비밀

 

 

KTX 열차의 전체 요금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KTX 열차 요금표 엑셀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노선별 자세한 KTX 운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의 특성상 넓은 화면에서 보는 것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모바일 화면보다는 PC 화면에서 파일을 열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KTX 운임표.xls
0.34MB

 

KTX가 항상 고속철도 노선을 달리는 것은 아니다

KTX의 영업 최고 속도는 시속 305km입니다. KTX가 기차역을 떠나면 항상 최고 속도로 달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 없는 이유가 있죠. KTX가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고속철도선’에서 달려야만 합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로 인하여 KTX가 지나가는 모든 구간에 고속철도 전용 철로를 설치할 수 없었고, KTX는 무궁화호나 ITX-새마을 열차가 달리는 일반 선로와 고속철도선에서 함께 달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시속 200km 이상 300km 미만의 속도로 달리는 ‘준고속철도선’이 추가로 생겨서, 현재 우리나라의 철로는 고속철도선-준고속철도선-일반선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나가는 선로에 따라 KTX의 구간별 운임이 결정되며, 운행 거리에 비례하여 운임이 계산되죠. 일반 선로는 km당 112.12원이며 준고속철도선은 140.20원, 고속철도선은 164.41원으로 운임이 매겨져 있습니다.

 

출발역과 도착역은 같은데 운임이 다른 이유

 

하지만 구간별로 다른 선로를 달린다는 것이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열차의 운임이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다면 결국 같은 선로를 이용할 것 같은데, 어째서 운임에 차이가 생기는 걸까요. 그 이유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더라도 반드시 같은 선로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지만 다른 열차들에 비해 운임이 저렴한 열차의 경우, 목적지로 향하는 중간에 다른 곳으로 우회하는 열차입니다. 목적지까지 곧바로 가지 않고 다른 곳으로 거쳐서 돌아가기 때문에 목적지 도착시간이 늦어지며, 그래서 운임이 저렴해지는 것입니다.

반면,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지만 오히려 운임이 더 비싼 열차도 있죠. 이러한 열차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중간에 거쳐가는 역이 적기 때문에 다른 열차보다 목적지까지 걸리는 소요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그래서 운임이 약간 더 비싸죠. 정확히는, 출발역과 종착역을 제외하고 중간 정차역이 2개 이하인 열차인 경우 기본 운임의0.6%가 할증됩니다.

예외도 있는데, 강릉으로 향하는 강릉선 KTX의 경우 중간 정차역이 2개 이하인 열차들이 있기는 하지만 따로 할증 운임이 붙지는 않습니다.

 

한 때 서울-부산 무정차 KTX가 있었다?

현재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가는 KTX 노선 중에서 가장 빠른 열차는 서울역-대전역-동대구역-부산역으로 운행되는 열차입니다. 목적지인 부산역까지 2시간 15분이 걸리죠. 예전에는 여기서 정차역을 더 줄여서 대전역과 동대구역마저 모두 통과하여 서울역에서 바로 중간에 쉬지 않고 부산역으로 가는 열차가 있었습니다.

2010년부터 운행되었지만 저조한 이용률로 인해, 이 노선은 2015년에 폐지되었습니다. 2017년에 서울-부산 무정차 KTX의 운행이 다시 검토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도 서울-부산 무정차 KTX는 다니지 않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데도 운임이 다른 열차 노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코레일 앱에서 KTX 기차표를 예매하면, 이러한 열차들의 경우 예매 진행 과정에서 알림 팝업이 나옵니다.

해당 열차가 종착역을 가는 과정에서 우회하는 노선의 열차이거나, 일부 역에 정차하지 않고 곧장 종착역으로 간다는 점을 고객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이죠.

그러니 KTX 좌석표를 예매할 때는 이러한 알림 팝업창이 나올 경우, 예매하려는 KTX 열차가 어떤 노선으로 가는지 미리 염두에 두고 예매를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