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 취소 수수료, '이 시간' 전까지 환불하면 발생하지 않는다?

모빌리테크 발행일 : 2023-09-03 10:00

여행 계획을 세우다 보면, 가끔 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되어 예매한 표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KTX를 이용할 때 이렇게 예매한 표를 취소하려 할 경우, 문득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지금 예매한 표를 취소하면 위약금을 내야하는게 아닐까'.

대부분의 승객은 예매한 표를 환불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환불해본 경험으로 위약금이 정확히 얼마인지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코레일의 취소 수수료 정책을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죠.

그래서 갑작스럽게 여행 계획을 변경하여 예매를 취소해야 할 때,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경우에 KTX 승차권 취소 시 위약금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코레일의 환불 정책 배경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의 열차표 구매 및 환불에 대한 공식적인 방침에 대해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코레일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코레일의 승차권 운영 정책에 대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환불 정책 확인하기

 

ktx 취소 수수료 정책 안내
KTX 취소 수수료 정책 안내

 

승차권 예매 취소 위약금 제도 도입 배경

KTX를 포함하여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모든 열차는 승차권 예매 취소 시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그냥 환불을 해주면 될텐데, 어째서 위약금을 내라고 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노쇼(No-Show) 고객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노쇼 고객은 예약을 하고는 약속한 시간에 나타나지 않아서 영업을 방해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KTX의 경우 선결제로 예매가 진행되는데, 고객이 열차 출발시간 직전에 승차권을 환불하면 코레일에게도 다른 고객에게도 피해를 주는 셈입니다.

코레일은 승차권을 판매하지 못하고 열차를 출발시켜야 하니 영업 이익상 손해가 발생하고, 다른 고객은 이용하려 했던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는 피해를 입는 것이죠.

실제로 지난 해 10월에 SRT 승차권을 18억원 어치나 구매하고 취소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뉴스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코레일의 열차표 환불 위약금 제도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제어 장치입니다.

 

열차 승차권 대량 구매 후 환불 사례 

 

승차권 환불 위약금 안내

 

환불 위약금은 기본적으로 환불 요청 시점이 열차 출발 이전인지, 아니면 열차 출발 이후인지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위약금의 상세 내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표의 내용은 개인이 구매한 일반 승차권에 해당하며, 단체 승차권의 경우 별도의 기준을 따릅니다. 단체 승차권의 취소 위약금이 궁금하신 분들은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체 승차권 취소 위약금 확인하기

 

열차 출발 전 승차권 취소 위약금
구분 1개월 ~ 출발 1일 전 당일 ~ 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 출발 시간 전
월~목요일 무료 5%
금~일요일 및 공휴일 400원 5% 10%

 

위 표에서 환불 요청시점이 열차 출발 1개월 전 ~ 출발 1일 전이면서 열차 출발 시간이 금~일요일 및 공휴일인 승차권에 대하여 위약금 400원이 부과되지만,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을 요청한 경우 위약금이 감면됩니다.

그리고 설과 추석에 해당하는 명절 특송기간 승차권을 환불 요청할 경우, 금~일요일 및 공휴일 환불 기준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열차가 출발한 이후에 부과되는 취소 위약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열차 출발 후 승차권 취소 위약금
구분 출발 후 ~ 20분까지 출발 20분 경과 ~ 60분까지 출발 60분 경과 ~ 열차 도착
월~금요일 15% 40% 70%
금~일요일 및 공휴일

 

열차 승차 후 구간 변경이 발생한 경우

굉장히 드문 경우이지만, 승차권에 적혀있는대로 열차를 타지 않는 경우에도 환불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에 도달하기 전에 열차에서 내리는 경우죠. 이 경우에는 이용한 구간에 대해서 운임을 제외하고, 이용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운임이 환불 되죠. 이 때, 열차 출발 후 승차권 취소 위약금이 제외된 액수가 반환 처리됩니다.

댓글